중추겸지경연 등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하지만 이황은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기회 있을 때마다 공직에서 물러나 후학 지도와 학문에 힘썼다. 그는 70이 넘어 죽을 때까지 도산서당에 오는 학생들을 정성을 다해 가르쳤다. 퇴계의 저서로는 ‘성학십도(聖學十圖)’, ‘자성록’, ‘수정천명도설’
중추겸지경연 등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하지만 이황은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기회 있을 때마다 공직에서 물러나 후학 지도와 학문에 힘썼다. 그는 70이 넘어 죽을 때까지 도산서당에 오는 학생들을 정성을 다해 가르쳤다. 퇴계의 저서로는 ‘성학십도(聖學十圖)’, ‘자성록’, ‘수정천명도설’
중추겸지경연 등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하지만 이황은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기회 있을 때마다 공직에서 물러나 후학 지도와 학문에 힘썼다. 그는 70이 넘어 죽을 때까지 도산서당에 오는 학생들을 정성을 다해 가르쳤다. 퇴계의 저서로는 ‘성학십도(聖學十圖)’, ‘자성록’, ‘수정천명도설’
위한 열 가지 그림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황선생은 경(敬)을 바탕으로 하여 평생 마음을 닦는 일에 충실한 이 시대의 뛰어난 성현군자라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중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한다는 점에서 수양의 문제와 관련짓는다. 이것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천리가 내재된 순선(純善)한 인간의 본성을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해낼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 모색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율곡 이이의 ‘학교모범’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신중하면서도 소심한 성격으로 수차례 사화를 겪으면서 관직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다. 이이가 이황에게 “선생의 벼슬은 백성을 위한 것입니다.”라고 하자 이황이 이이에게 “벼슬 때문에 내 몸이 상하면 그것은 더 낭패이다”라고 답하며 이이의 만류에도 벼슬을 거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는 누구인가?
퇴계이황(李滉, 1501~1570)은 조선의 대학자로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으며 서원을 지어 제자 양성에 힘을 쏟은 인물이다.
그는 12세에 공자와 그 제자들의 말과 행동이 약 500개에 이르는 문장으로 묘사 되어있는 『논어』를 배우며 학문의 길에 들어섰다. 20세를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교육
가. 시대의 구분
왕정시대 -> 공화정 시대 -> 제정 시대
(가정 교육중심) (학교교육)
나. 제정시대의 교육기관
1) Ludus(문자학교) : 초등교육 기관
2) 문법 학교 : 중등교육 기관
3) 수사, 법률, 철학 학교
다. 로마의 사상가
1) 카토 - 국수주의, 용감한 로마인 육성
2) 키케로 - 저서 : 웅변론(키케로
제1장 공자 『논어』
1. 생애와 활동
- 춘추시대 말엽 B.C 551- B.C 478. 노나라 태생
-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
-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전념
- 3000여명 제자, 수제자 72명 ⟶ 유가를 형성 ⟶